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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기획] ADKAR 모델 정의 및 적용 사례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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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기획] ADKAR 모델 정의 및 적용 사례

thinkhub 2024. 9. 27. 14:05

ADKAR 모델은 조직 변화 관리를 위한 프레임워크로, 개인의 변화 여정을 5단계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이 모델은 조직 내에서 성공적인 변화를 위해 개인이 변화 과정을 어떻게 경험해야 하는지를 다룹니다. 

ADKAR

ADKAR 모델의 5단계

  1. Awareness (인식)
    변화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갖추는 단계. 왜 변화가 필요한지를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2. Desire (욕구)
    변화에 참여하고 싶어하는 욕구를 만드는 단계. 개인이 변화에 동참하고 싶어 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사람들이 변화가 필요한 이유를 알 게 되면 변화에 참여하고 지원하려는 욕구가 뒤따릅니다.
    그렇죠 왜?에 대한 고민이 해결되면 적극 동참하는 분위기가 생성됩니다.
  3. Knowledge (지식)
    변화를 위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단계. 변화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한 학습과 훈련을 제공합니다.
    왜?변홰야 하는지는 알았는데..어떻게 그래서 몰해야하는데?라고 한다면, 사람들이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새로운 역할과 책임뿐만 아니라 새로운 프로세스와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포함됩니다.
    지식은 훈련 및 교육을 통해 전달될 수 있습니다.
  4. Ability (능력)
    새로운 지식을 적용하고 변화된 방식으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단계. 변화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실질적인 능력을 기릅니다.
    이 단계에서는 실무 사례를 비롯하여 필요에 따라 전문 지식 및 도움을 통해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5. Reinforcement (강화)
    변화를 유지하고 정착시키는 단계. 지속적으로 변화를 유지하기 위해 피드백, 보상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변화를 강화합니다.
    강화는 변화가 지속되도록 지원합니다. 여기는에는 보상,인정,피드백 및 측정이 포함 될 수 있습니다.

ADKAR 모델 적용 사례

1.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기술 도입을 위해 ADKAR 모델을 활용했습니다.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해 조직 내에서 클라우드의 중요성에 대해 교육을 진행하고, 직원들이 클라우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을 명확하게 제시했습니다.
그런 다음, 클라우드 사용법에 대한 훈련을 제공하고, 이를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렀습니다. 변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클라우드 활용의 성과를 측정하고 피드백을 통해 지속적으로 강화했습니다.

2. 카카오뱅크의 디지털 전환

카카오뱅크는 디지털 뱅킹 서비스로 변화하기 위해 ADKAR 모델을 적용했습니다.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을 직원과 고객들에게 인식시키고, 디지털 금융의 편리함과 속도 등을 강조하여 욕구를 촉발했습니다. 이를 위해 고객과 직원들에게 모바일 뱅킹 사용법을 교육하고, 지속적인 훈련과 지원을 통해 변화를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했습니다.
이후 디지털 뱅킹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고객 만족도 조사와 피드백 시스템을 통해 변화를 강화해 나갔습니다.



- 변경 관리 전략 개발
- 변화하는 동안 개인 및 직업적 발전을 위한 성공적인 실행 계획 작성
- 변화 프로세스를 통한 직원의 전환 지원
- 변경 관리 프로세스의 공백 식별
- 변화에 대한 직원의 저항 진단 및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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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 가운의 색이 검정인 이유는 검정이 성취와 권력의 색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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