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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가상현실/메타버스

[메타버스] 메타버스vs멀티버스 차이점

thinkhub 2024. 8. 26. 21:31

메타버스(Metaverse)와 멀티버스(Multiverse)는 개념적으로 매우 다른 두 용어입니다.

각각의 차이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메타버스(Metaverse)

  • 정의: 메타버스는 가상 현실(VR), 증강 현실(AR), 그리고 혼합 현실(MR) 기술을 활용하여 만들어진 디지털 세계를 말합니다. 이 세계는 현실 세계와 연결되거나 완전히 독립적인 가상 환경일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Metaverse)는 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하는 가상 세계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현실 세계는 하나이며, 이 현실 세계가 디지털 공간으로 확장된 것입니다.
    메타버스에서는 우리가 현실에서 살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가상 세계에 접속할 수 있으며, 이 가상 세계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현실 세계의 연장선으로 가상 현실을 체험하는 것이 메타버스의 핵심입니다.

  • 특징:
    • 가상 상호작용: 사용자는 가상 아바타를 통해 이 세계에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 경제 시스템: 메타버스 내에서 가상 자산을 사고팔 수 있으며, 일부 메타버스는 자체 경제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 지속성: 메타버스는 항상 존재하며, 사용자가 접속하지 않아도 세계는 계속해서 운영됩니다.
    • 응용 분야: 게임, 교육, 소셜 네트워킹, 상거래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됩니다.

2. 멀티버스(Multiverse)

  • 정의: 멀티버스는 물리학 및 과학 철학에서 나오는 개념으로, 하나의 우주가 아닌 다수의 우주(또는 세계)가 존재한다는 이론입니다. 각각의 우주는 서로 다른 물리 법칙이나 조건을 가질 수 있습니다.

    멀티버스(Multiverse)는 다중 우주를 뜻합니다.
    이 개념은 현실 세계와 평행하게 존재하는 또 다른 우주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 이 우주들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와 비슷하지만, 세부적인 부분에서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다른 직업을 가지고 있거나, 다른 선택을 했을 수 있는 또 다른 나의 삶이 존재하는 세계가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멀티버스는 다양한 "현실"들이 동시에 존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특징:
    • 다양성: 각 우주는 서로 다른 법칙과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 가능성: 멀티버스 이론에 따르면, 현실에서 가능한 모든 선택지가 각각 다른 우주에서 실현될 수 있습니다.
    • 과학적 배경: 멀티버스는 이론적 물리학, 특히 양자역학과 끈 이론 등에서 연구됩니다.
    • 픽션: 멀티버스는 종종 과학 소설, 만화, 영화 등에서 평행 우주나 다른 차원으로 표현됩니다.

요약

  • 메타버스: 주로 디지털 기술로 구축된 가상 세계이며, 사용자가 직접 상호작용할 수 있는 온라인 환경입니다.
  • 멀티버스: 물리학적 개념으로, 서로 다른 여러 우주가 존재한다는 이론입니다.

이 두 개념은 이름이 비슷하지만, 적용되는 분야와 사용 맥락이 완전히 다릅니다.

 


2020년 10월 6일, 엔비디아(NVIDIA)의 CEO 젠슨 황(Jensen Huang)은 GTC(GPU Technology Conference) 기조연설에서 메타버스의 도래를 언급하며 미래 기술의 발전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메타버스 젠슨황


그는 연설에서 "미래 20년은 공상과학(SF)과 다를 게 없다"라고 말하면서, 메타버스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고 선언했습니다. 젠슨 황은 이 연설에서 메타버스가 단지 가상 현실이나 게임의 영역을 넘어서, 산업,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거대한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그의 발표는 메타버스가 더 이상 단순한 개념이 아니라, 실제 기술적 발전을 통해 구현될 수 있는 현실적인 비전임을 강조한 것이었습니다. 특히, 엔비디아가 개발 중인 옴니버스(Omniverse) 플랫폼은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될 수 있는 가상 협업 도구로, 메타버스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소개되었습니다.

젠슨 황의 이 선언은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을 크게 불러일으켰으며, 이후 많은 기술 기업들이 메타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게 된 중요한 계기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메타버스(Metaverse)"라는 용어는 1992년에 출간된 과학 소설 "스노우 크래시(Snow Crash)"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이 용어를 만든 사람은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으로, 그는 이 소설에서 사람들이 가상 현실 안에서 아바타로 상호작용하는 거대한 디지털 공간을 묘사했습니다.
이 공간을 스티븐슨은 "메타버스"라고 불렀습니다.

"스노우 크래시"에서의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와 분리된, 거대한 온라인 가상 세계로, 사용자가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 이 공간에 접속하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그려졌습니다.
스티븐슨의 이 개념은 이후 다양한 미디어와 학계에서 발전되어 오늘날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메타버스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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