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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방법론] 애자일 적용 방법 및 산출물

thinkhub 2024. 8. 18. 22:07

애자일(Agile) 개발 방법론은 반복적이고 점진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을 진행하는 방법론입니다.

애자일은 프로젝트를 여러 개의 작은 반복 주기(Iteration 또는 Sprint)로 나누어 작업하며, 각 주기마다 기능을 점진적으로 완성해 나갑니다. 애자일의 단계별 Task를 살펴보겠습니다.

 

1. 프로젝트 계획 및 준비 (Project Planning and Preparation)

  • 요구사항 수집 (Requirement Gathering): 고객이나 이해관계자로부터 요구사항을 수집합니다.
  • 백로그 작성 (Product Backlog Creation): 수집된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Product Backlog를 작성합니다. 이는 모든 기능, 수정 사항, 개선 사항을 포함하는 리스트입니다.
  • 팀 구성 (Team Formation): 애자일 팀을 구성하고 각 팀원의 역할을 정의합니다.

2. 스프린트 계획 (Sprint Planning)

  • 스프린트 백로그 작성 (Sprint Backlog Creation): Product Backlog에서 이번 스프린트에서 처리할 작업들을 선택하여 Sprint Backlog를 작성합니다.
  • 작업 분해 (Task Breakdown): 각 스프린트 작업을 작은 Task로 분해합니다. 이때 각 Task는 명확하고 측정 가능해야 합니다.
  • 작업 할당 (Task Assignment): 팀원들에게 Task를 할당합니다.

3. 스프린트 수행 (Sprint Execution)

  • 데일리 스탠드업 (Daily Stand-up): 매일 짧은 미팅을 통해 각 팀원의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장애 요소를 식별합니다.
  • Task 수행 (Task Execution): 팀원들은 할당된 Task를 수행하고 진행 상황을 업데이트합니다.
  • 통합 및 테스트 (Integration and Testing): 개발된 기능을 통합하고 테스트를 통해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해결합니다.

4. 스프린트 리뷰 및 회고 (Sprint Review and Retrospective)

  • 스프린트 리뷰 (Sprint Review): 완료된 작업물을 고객 및 이해관계자에게 시연하고 피드백을 받습니다.
  • 스프린트 회고 (Sprint Retrospective): 팀 내부에서 스프린트 진행 과정을 돌아보고 개선할 점을 논의합니다.

5. 배포 (Release)

  • 최종 배포 (Final Release): 모든 스프린트가 완료되고, 최종 제품이 고객에게 배포됩니다.
  • 피드백 수집 (Feedback Collection): 고객으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다음 프로젝트나 향후 개선에 반영합니다.

6. 반복 (Iteration)

  • 다음 스프린트 시작: 위의 과정을 반복하여 프로젝트를 점진적으로 완성해 나갑니다.

애자일 개발의 핵심은 유연성과 지속적인 개선입니다. 각 단계를 통해 프로젝트가 진전되며, 지속적으로 고객의 요구와 시장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유연한 개발 프로세스를 목표로 합니다.

 

애자일단계

 

주신 단계들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중요한 분석 및 설계 단계입니다. 이 작업들을 애자일 방식에 맞추어 스프린트로 계획하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각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작업(Task)들이 존재합니다.

분석 및 설계 단계의 Task

  1. 요구사항 정의
    • 요구사항 수집 (Requirement Gathering): 클라이언트와의 미팅을 통해 요구사항을 수집합니다.
    • 요구사항 분석 (Requirement Analysis): 수집된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명확히 정의합니다.
    • 요구사항 문서화 (Requirement Documentation): 요구사항을 항목별로 문서화하고 기록합니다.
    • 요구사항 검토 (Requirement Review): 팀과 함께 요구사항을 검토하고 클라이언트와 확인합니다.
  2. 개발요건 수립
    • 정책 결정 (Policy Decision): 프로젝트의 주요 정책과 방향성을 결정합니다.
    • 기술 요건 정의 (Technical Requirement Definition): 결정된 정책을 기반으로 필요한 기술적 요건을 정의합니다.
    • 아키텍처 설계 (Architecture Design): 시스템의 전반적인 구조와 기술 스택을 결정합니다.
    • 요건 승인 (Requirement Approval): 개발 요건을 클라이언트와 이해관계자로부터 승인받습니다.
  3. 계획 및 착수
    • WBS 작성 (Work Breakdown Structure Creation): 프로젝트를 세부 작업으로 나누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합니다.
    • 일정 수립 (Schedule Planning): WBS를 기반으로 전체 일정과 각 Task의 착수 및 종료 일정을 수립합니다.
    • 자원 할당 (Resource Allocation): 각 Task에 필요한 자원(인력, 도구 등)을 할당합니다.
  4. 개발 환경 구축
    • 개발 도구 설정 (Development Tool Setup): 개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도구와 환경을 설정합니다.
    • 버전 관리 시스템 구축 (Version Control System Setup): 코드 관리 및 협업을 위한 버전 관리 시스템을 설정합니다.
    • CI/CD 파이프라인 구축 (CI/CD Pipeline Setup): 자동화된 빌드, 테스트, 배포를 위한 CI/CD 환경을 구축합니다.
  5. DB 정의
    • DB 요구사항 수집 (Database Requirement Gathering): 데이터베이스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수집합니다.
    • 데이터 모델링 (Data Modeling):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를 설계합니다.
    • DB 구조 설계 (DB Schema Design): 테이블, 인덱스, 관계 등을 포함한 DB 구조를 설계합니다.
    • DB 문서화 (DB Documentation): DB 설계 내용을 문서화합니다.
  6. 화면 정의
    • UI/UX 요구사항 수집 (UI/UX Requirement Gathering): 화면 설계를 위한 요구사항을 수집합니다.
    • 화면 프로토타입 작성 (Screen Prototype Creation): 주요 화면의 프로토타입을 작성합니다.
    • 화면 정의서 작성 (Screen Definition Document Creation): 각 화면의 기능과 레이아웃을 정의한 문서를 작성합니다.
    • 화면 정의서 검토 (Screen Definition Review): 작성된 화면 정의서를 팀과 함께 검토하고 승인받습니다.

스프린트

위의 작업들이 어느 정도 정리된 후, 스프린트 회의를 통해 각 Task의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남은 Task에 대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스프린트 회의에서 각 작업의 우선순위를 조정하고, 작업을 할당하여 다음 스프린트를 준비합니다.

스프린트 회의의 주된 목표는 팀이 모두 같은 목표를 향해 협력하도록 하고, 각 Task가 적시에 완료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애자일 방법론에서는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에 비해 산출물이 비교적 간단하고 유연합니다.

산출물은 프로젝트의 진전 상황을 투명하게 보여주고, 이해관계자와 팀이 작업의 진행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애자일 개발에서 주로 생성되는 주요 산출물을 아래에 정리하였습니다.

 

1. 프로덕트 백로그 (Product Backlog)

  • 설명: 제품 개발을 위해 필요한 모든 기능, 버그 수정, 기술적 요구 사항 등의 리스트입니다. 각 항목은 우선순위가 부여되고, 스프린트에서 선택될 작업들입니다.
  • 책임자: 제품 소유자(Product Owner)
  • 목적: 전체 프로젝트의 범위를 관리하고, 우선순위를 기반으로 작업을 계획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2. 스프린트 백로그 (Sprint Backlog)

  • 설명: 현재 스프린트 동안 수행될 작업 항목들의 리스트입니다. 프로덕트 백로그에서 선택된 작업들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 책임자: 개발 팀(Development Team)
  • 목적: 스프린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이 집중해야 할 작업을 명확히 합니다.

3. 사용자 스토리 (User Stories)

  • 설명: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기능이나 요구 사항을 간단히 설명한 항목으로, 일반적으로 "As a [user], I want [action], so that [benefit]" 형식으로 작성됩니다.
  • 책임자: 제품 소유자(Product Owner)와 개발 팀(Development Team)
  • 목적: 사용자의 요구를 명확히 정의하고, 이를 개발 과정에 반영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4. 작업(Task)

  • 설명: 사용자 스토리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작업 단위입니다. 각 Task는 명확히 정의되고, 담당자와 완료 기준(DoD)이 명시됩니다.
  • 책임자: 개발 팀(Development Team)
  • 목적: 팀원이 각자 맡은 작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번다운 차트 (Burndown Chart)

  • 설명: 남은 작업량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스프린트 기간 동안 작업이 얼마나 완료되었는지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 책임자: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
  • 목적: 스프린트 목표 달성 여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진척 상황을 평가합니다.

6. 스프린트 리뷰 (Sprint Review)

  • 설명: 스프린트 종료 시점에 개발된 기능을 시연하고, 이해관계자들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회의입니다.
  • 책임자: 개발 팀(Development Team)과 제품 소유자(Product Owner)
  • 목적: 스프린트 결과물을 공유하고, 제품의 다음 단계에 대한 피드백을 얻습니다.

7. 스프린트 회고 (Sprint Retrospective)

  • 설명: 스프린트가 끝난 후, 팀이 모여 지난 스프린트의 진행 상황, 문제점, 개선 사항 등을 논의하는 회의입니다.
  • 책임자: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
  • 목적: 팀의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다음 스프린트에서 더 나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배운 점을 반영합니다.

8. 배포 산출물 (Release Artifacts)

  • 설명: 사용자에게 전달된 소프트웨어의 버전, 릴리즈 노트, 설치 가이드 등의 문서입니다.
  • 책임자: 개발 팀(Development Team)과 운영 팀(Operations Team)
  • 목적: 최종 제품을 사용자에게 배포하고, 이를 지원하는 문서를 제공합니다.

9. 기술 문서 (Technical Documentation)

  • 설명: 코드, 시스템 아키텍처, API, 데이터베이스 설계 등 기술적인 내용을 문서화한 자료입니다.
  • 책임자: 개발 팀(Development Team)
  • 목적: 향후 유지보수와 확장을 위해 시스템의 기술적 세부사항을 기록합니다.
  • 설계 및 구축
  1. Product Backlog
  2. 단테 결과서
  3. 물리 ERD
  4. 결함 관리 대장
  5. 인터페이스 정의서
  6. 화면 설계서
  7. 소스 코드

이 외에도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추가적인 산출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애자일에서는 문서화보다 실질적인 소프트웨어의 동작을 우선시하며, 산출물은 팀과 이해관계자 간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기획은 검정색입니다.

"졸업 가운의 색이 검정인 이유는 검정이 성취와 권력의 색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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